알라딘 전자책

검색
엄마의 말 공부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말의 힘 (커버이미지)
알라딘

엄마의 말 공부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말의 힘

카시오페아

이임숙 지음

2015-04-1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15년간 2만 시간 이상 아이와 부모를 상담한 전문가의 핵심비법
“5가지 ‘엄마의 말’로 아이의 일상이 달라진다!”

이 책은 15년간 2만 시간 동안 아이와 부모를 상담한 저자의 핵심비법을 담은 책이다. 아동·청소년 상담사인 저자는 모든 아이에게 효과적이면서도 모든 엄마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비용도 노력도 가장 적게 들지만 가장 효과가 큰 것이 ‘엄마의 말’이라는 점에 착안해 이 책을 집필했다. 엄마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고 행동은 오락가락 하지만 말을 잘하기 위해 따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엄마는 아이에게 ‘님’처럼 대했지만 아이는 엄마를 ‘남’처럼 느꼈다면, 최소한 아이를 대하면서 ‘이럴 땐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하지?’하는 궁금증을 한 번이라도 가졌다면 이제 정말 ‘엄마의 말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다.

이 책은 아이의 나이나 성향에 상관없이 모든 아이에게 통하는, 모든 아이가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말을 알려준다. 많지도 않고 길지도 않다. 5가지 엄마의 말이면 된다. 그 5가지 전문용어로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 때까지 하루의 일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생생한 사례와 구체적인 지침으로 친절하게 일러준다. 이제 ‘엄마의 말 공부’를 시작해보자. 전쟁 같은 하루가 행복한 하루로 바뀔 것이다.

<b>당신의 아이가 몇 살이든 어떤 성향이든
아이의 행동이 확 달라질 ‘엄마 전문용어’의 비밀

세상 각각의 분야마다 모두 전문용어가 있다. 그렇다면 세상의 일 중 가장 의미 있고 소중한 역할인 엄마라는 역할에도 전문용어가 있지 않을까? 전문용어가 중요한 이유는 그 용어를 제대로 알기만 해도 다른 것은 좀 부족해도 잘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껏 아이를 키우는 일이 힘들었다면 어쩌면 전문용어를 몰랐기 때문이 아닐까? 엄마의 전문용어는 아이 마음의 가장 핵심에 가닿아서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변하게 하는 언어이다.

엄마의 전문용어 1. 힘들었겠다
아이는 고통이 있음을 알아주기만 해도 전혀 다른 모습, 다른 의미가 된다.

엄마의 전문용어 2. 이유가 있을 거야. 그래서 그랬구나
아이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음을 믿어주자. 그리고 이유를 물어보자. 그 이유가 혹시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충분히 공감해주자. 그러면 아이는 기꺼이 더 나은 행동을 선택한다.

엄마의 전문용어 3. 좋은 뜻이 있었구나
긍정적 의도를 믿어주면 아이가 달라진다. 아이에게 좋은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마음속에 감춰져 있던 긍정적 의도를 찾아 주는 일이다. 아이는 엄마가 찾아준 바로 그 긍정적 의도대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엄마의 전문용어 4. 훌륭하구나
‘나대는 아이’는 촐랑거린다고 타박하지만, 빠르게 정보와 분위기를 파악한다는 말도 된다. 부모가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아이의 강점이 다르게 발전한다. 우리 아이의 단점으로 느꼈던 모습이 뒤집어 보면 아이가 앞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나갈 훌륭한 강점이 된다.

엄마의 전문용어 5.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살면서 부딪치는 상황은 순간순간 매우 다양하다.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자. 아이가 어려도 좋다. 혹시 아무 생각이 없다고 말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물어보는 순간부터 아이의 생각이 시작될 테니 말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 때까지
24시간, 일상에서 써먹는 엄마의 하루 대화법

① 아침 시간은 전쟁? 천만에! 아이와 행복한 아침 만들기
아침 시간은 바쁘다. 일어나려 하지 않는 아이를 억지로 잠에서 깨워야 하고, 밥도 먹여야 하고, 유치원과 학교에 가기 싫다고 징징대는 아이를 달래고 그 와중에 학교에 갈 준비물도 챙겨야 한다. 이 책에서는 전쟁 같은 아침 시간을 행복하고 든든하게 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아침에 아이를 깨울 때의 원칙,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엄마의 대화법, 아침밥 잘 먹게 하는 법, 이 닦고 세수하고, 유치원과 학교에 가기를 기대하는 아이로 키우는 심리적 준비물과 구체적인 대화법을 소개한다.


② 방과 후, 아이가 성장하는 시간
유치원에서 돌아온 아이, 반가운 마음도 잠시, 집에 있으면 TV만 보려고 하고, 밖에 나가면 너무 놀기만 해서 엄마는 불안한 마음에 학원을 돌린다. 이 책은 학원 중독에서 벗어나 숙제와 공부를 즐겁게 하도록 도와주는 엄마의 말과 마음가짐을 구체적인 대화법을 통해 알려준다.

③ 놀이와 행복한 저녁 시간
아이와 맛있는 저녁도 먹고 이제 아이와 차분하게 하루를 정리했으면 좋겠는데, 아이는 계속 놀자고만 한다. 제대로 놀아줄 줄 모르는 엄마들을 위한 대화법과 아이를 배움으로 이끄는 수학놀이, 말놀이, 배우놀이 등을 함께 알려준다. 또한 내일을 준비하는 저녁 시간, 교과서 없이 예습하는 법, 하루의 마지막을 정리하는 법 등 행복한 하루의 마무리를 위한 팁이 가득하다.

④ 방학과 주말에 더 성장하는 아이들
방학과 주말, 평일에 가지 못했던 곳을 가고 하지 못했던 것을 하려 하지만 마음뿐, 몸은 무겁고 하루는 길기만 한 부모들에게 알찬 주말 더 알찬 방학을 보낼 방법을 알려준다. 아이가 자신의 하루를 계획하게 하는 법, 주말과 방학에만 할 수 있는 일들, 아이가 주체가 되는 탐구 프로젝트, 아빠가 있는 휴일 풍경 등이 그것이다.

⑤ 직장 엄마를 위한 하루 멘토링 수록
직장 엄마의 하루는 전업주부의 하루와는 다를 수밖에 없다. 바쁘고 피곤하더라도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해주어야 할 꼭 필요한 것들을 각 장의 팁으로 제공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